본문 바로가기

윈도우7 and 10

윈도우10 프리뷰 다운로드와 설치(엣지 그리고 스파르탄)

윈도우10 출시일은 7월 29일입니다.
이전에 윈도우10 프리뷰를 미리 다운받아 설치를 하면 윈도우10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필자는 너무 궁금했습니다.
윈도우10 출시일은 7월 29일 이전에 윈도우10 어떤것이 알고 싶었고 기사나 블로그에서 보듯이 새로운 시대가 올만한 그런 스펙을 갖추고 있는지도 궁금했으며 가장 궁금한것은 바로 스파르탄이었습니다.

그간 기사에서 윈도우10에 새로운 브라우저 스파르탄이 탑재된다는 이야기를 수차례 접해서 인지 정말 궁금했고 과연 엑티브엑스 컨트롤를 지원하지 않을것인지 궁금했습니다.

한국에서 그렇게 문제가 되는 엑티브엑스 컨트롤러가 사라지는 날이 올수도 있겟구나 라는 생각에 제 머리 속에서 윈도우10이 떠나질 않았습니다.



http://windows.microsoft.com/ko-kr/windows/preview-iso
윈도우10 프리뷰 다운로드와 설치하는 방법은 위 주소로 이동을 하여 윈도우10 인사이더 프리뷰 iso파일을 다운받으면 됩니다.

위와 같이 한국어를 선택하면 됩니다.


버전을 보면 64비트가 있고 32비트가 있는데 x84이라고 써는것이 32비트입니다.

필자는 32비트를 설치했습니다.


윈도우10 인사이더 프리뷰 iso파일을 다운받아 설치하는 방법은 가상드라이브를 만들어서 사용을 하면 되는데 일반적으로 사용하는것이 데몬툴이나 시디스페이스등을 사용합니다.


또 다른 방법하나는 windows7 usb dvd tool을 설치해서 usb에서 iso파일을 복사하는 방법인데
windows7 usb dvd tool을 다운받을수 있게 파일 첨부를 하겠습니다.


windows7 usb dvd tool 다운로드


필자는 windows7 usb dvd tool를 사용하여 윈도우10 프리뷰 iso파일을 usb에 복사를 하고 설치를 하였습니다.


윈도우10의 특징은 아무래도 사라졌던 시작버튼이 생겼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윈도우8에서 시작버튼이 사라져 많은 사람들이 불편해 했고 시작버튼을 추가로 만들어서 사용하는 편법을 하기도 했는데 윈도우 10에서는 다시 시작버튼을 만들어 자신들의 어리석음을 다시 바로 잡았습니다.


작업내용보기

위와 같이 현재 작업중인 내용을 볼수 있습니다.


시작버튼이 생겼을 뿐만 아니라 추가적인 옵션이 많이 생겼는데 이중에 필자가 가장 궁금했던 마이크로 엣지를 실행시켜봅니다.




위 창이 바로 엣지인데 기본의 익스플로러와는 사뭇 다른모습입니다.


위와 같이 엣지에서는 일반적으로 인터넷 브라우저와 같은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사이트를 돌아다니면 웹서핑을 할수 있는데 속도가 장난이 아닙니다.

매우 빠른 속도로 웹서핑이 가능하며 바로 바로 페이지가 이동을 합니다.

참 잘만드러지기는 했는데 여기서 문제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이것인데 이것이 무엇인가 하면 엑티브엑스 컨트롤러를 필요로 하는 사이트는 접속을 할수 없습니다.

이것이 바로 엣지인데 외국사이트는 이제 대부분 엑티브엑스 컨트롤러가 없는 사이트로 많이 변경되었고 공인인증서도 사용하지 않으며 결제도 한국과 다르게 카드결제가 간편하며 엑티브엑스가 필요없기 때문에 엣지를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이와 반대로 한국은 아직도 공인인증서를 사용하고 공공기관이나 은행사이트 카드사홈페이지 모두가 엑티브엑스컨트롤러가 없으면 들어갈수 없습니다.


결국 엣지는 한국에서는 사용할수 없는것이라 보시면 됩니다.


자 그렇다면 중앙에 회색버튼에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클릭해 봅니다.


위와 같이 창이 하나 뜨면서 접속이 되었습니다.

이것이 바로 스파르탄이라는 브라우저입니다.


결국 스타르탄을 통해 엑티브엑스 컨트롤러가 필요한 사이트에 접속을 할수 있도록 엣지 이외에 스파르탄이라는 브라우저를 만든것입니다.

필자는 이것을 보면서 병맛인가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리고 버전을 보면 익스플로러 11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결국 스파르탄이라는 것은 아무것도 아닌것이죠


스파르탄은 그냥 익스플로러와 같은것입니다.

단지 엣지와 익스를 구분하기 위해 스파르탄이라는 이름을 붙였을뿐 그냥 익스플로러입니다.


필자는 여기서 굉장한 실망을 했는데 윈도우10에서 익스플로러가 사라지고 엣지만 사용할수 있게끔했다면 한국은 어쩔수 없이 공인인증서가 사라질것이고 해외서 한국제품구매에 활성화가 될것이며 엑티브 엑스 컨트롤러도 사라질것이고 결제도 간편하게 바뀔것입니다.


익스플로러가 사라진다면 당연히 이렇게 될수밖에 업는데 윈도우10에서 익스플로러를 그대로 사용할수 있으니 앞으로 한국에서 엑티브엑스 컨트롤러는 사라질일이 없겠네요


그리고 요일과 시간을 표시하는 부분의 인터페이스가 바뀌었네요 위와 같이 조금더 눈에 잘 띠는 디자인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위 모습은 일반적으로 알고 잇는 폴더나 내컴퓨터폴더인데 위와 같이 인터페이스가 변경되었습니다.

전과 같습니다.

디자인만 바뀌었을뿐


아직 윈도우10은 정식버진이 아니라 정확히는 그 어떤것도 판단하기는 이르지만 필자가 느낀점은 엣지는 크롬과 파이어폭스를 잡기위해서 만들어졌고 속도는 정말 대단하고 메모리는 정말 안먹는거 같다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제발 익스플로러가 사라진 윈도우10 정식 버전이 나왔으면 합니다.

이렇게만 된다면 그간 한국의 쓰레기 같은 엑티브엑스 컨트롤러가 사라지고 간편한 결제방식으로 바뀌게 될것이며 해킹에 위험에서도 멀어질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