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 드라마 방송

미생 19회 오차장 퇴사 최전무 결말

미생 19회 오차장 퇴사 최전무 결말


편성 tvN (금, 토) 오후 08:30

시청률 7.2% (2014.12.19 닐슨코리아 제공)

등장인물 장그래 시완, 오상식 이성민, 안영이 강소라, 장백기 강하늘, 김동식 김대명



지난 18회에 7.9프로의 시청률을 보여서 이번 19회에는 이보다 높은 시청률을 보일것으로 생각을 했는데 다소 떨어진 모습이네요

오를 것이라고 생각한 이유는 요즘 어딜가나 전부 미생이야기 이고 미생에 나온 배우들이 CF이곳 저곳에 나와 여기도 미생 저기도 미생만 보이기 때문에 19회와 20회에 10프로정도의 시청률을 찍을것으로 생각했는데 그렇게 되지는 않을거 같군요

그렇다고 해도 지상파 방송도 아닌데 이정도 시청률은 매우 높은 시청률이라고 볼수있습니다.


19회를 보면서 예전 회사생활이 생각나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퇴사하는 사람과 같이 술 한잔을 기울이며 이런 얘기 저런 얘기를 하며 위로하고 격려하며 잘지내라 말을 해주던때가 저도 있었는데 미생을 보며 그 기억이 다시 떠올랐습니다.

솔직히 퇴사하고 싶은 사람이 어디에 있겠습니까?

상황이라는게 그렇게 만드는것이죠


오차장이 퇴사를 하게 됩니다.

오차장 천과장 김대리 장그래가 술집에 모여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게 됩니다.

슬픔을 감춘체 혹은 슬픔을 웃음으로 승화시키고 있습니다.




나대지 마라

지금까지 장그래는 처음하는 회사생활이라 모든것이 생소하고 잘몰라 그냥 조용히 묵묵히 일을 하는 사람이었고 단 한번도 역량이상으로 나댄적이 없습니다.

딱 한번 오차장이 장그래를 정규직으로 만들기 위해 과하게 중국사업을 진행하는것 보고 장그래는 딱 한번 나대게 됩니다.


장그래는 중국지사에 있는 석대리에게 해서는 안될말을 하게 됩니다.

최전무가 진행한 중국사업에 비리가 있는거 같은 뉘앙스를 석대리에게 풍기게 되고 통화가 녹취가 되고 있다는 말도 하게 됩니다.


평소 장그래라면 이런말을 하지 않겠지만 영업3팀을 위기에 빠트릴수 없다는 생각에 이상한 말을 하게 되고 이것이 결론적으로 최전무가 회사에서 짤리고 오차장은 퇴사를 하게 됩니다.

오차장은 퇴사를 명예퇴직 같은것인데 회사는 오차장에게 그만두도록 압박을 합니다.



원래 회사에서는 책임질수 있는일이 아니면 나서는것이 아닌데 딱 한번 나댄것이 엄청난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지금까지 최전무는 꽌시를 사용하여 중국사업을 진행을 해왔는데 본사입장에서는 꽌시를 인정해줄수 없는 부분이라며 이부분에 대해 책임을 묻게 됩니다.(꽌시 뜻 http://tall.tistory.com/416)


그리고 이렇다할 잘못이 없는 오차장은 징계를 받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번 꽌시문제로 다른부서의 중국사업이 모두 날라가는 상황이 발생되면서 회사는 오차장이 회사를 그만둘것을 권유합니다.

이름만 번지르르한 명예퇴직이 이런것이겠죠



오차장은 짐을싸고 퇴사준비를 합니다.

그간 친하게 지냈던 동료들과 안부를 전하고 이야기를 하고 퇴사를 합니다.

그날 저녁 영업3팀의 직원들이 모여 슬픔을 웃음으로 승화시키며 술자리를 하고 있습니다.


이 장면에서 왜 그렇게 옛날 생각이 나는지 미생이라는 드라마를 보면서 단지 드라마가 아니라 교훈을 전하는 그 어떤 삶의 매개체 같은 느낌으로 느껴졌습니다.



이제 마지막회만 남겨두고 있는 미생

예고편을 보니 별다른 내용은 없어 보이지만 탄탄한 내용과 스토리 드라마에 몰입을 하게 만드는 배우들의 연기를 보며 그동안 눈이 썩을거 같던 3류 드라마에서 벗어나 안구가 정화 되는거 같은 느낌의 드라마 미생을 만들어 준것에 감사하며 앞으로도 미생 같은 드마라가 많이 나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