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윈도우7 and 10

윈도우7 디스크조각모음

컴퓨터 관리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디스크조각모음은 주기적으로 하는것이 좋으며 이 원리에 대해 알아보자면 하드디스크에 파일을 저장했다가 삭제를 했다가를 반복을 하게 됩니다.
이과정에서 파일과 파일사에 틈이 발생을 하게 되는데 새로 저장하는 파일에 용량이 크다면 이 틈에 들어갈수가 없어 새로운 하드디스크 영역을 할당 받게 되고 이런 과정으로 계속해서 반복을 하다 보면 그 틈은 메워지지 않고 계속 새로운 틈이 계속해서 생겨나게 됩니다.

그리고 용량을 잡아먹게 되죠
특히 C드라이브에 이런경우가 자주 발생을 하는데 C드라이브 같은 경우는 윈도우가 깔려 있는곳이며 각종 파일과 프로그램 설치 인터넷을 사용하다 남은 흔적과 쿠키등이 엄청나게 널려있는곳이기에 작고작은 틈이 무수히 많습니다.

그런이유로 디스크조각모음은 주기적으로 해주는것이 좋으며 이번시간에는 디스크조각모음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폴더를 열고 C드라이브에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한후 속성을 선택합니다.


위와 같이 속성에 들어왔는데 여기서 도구에 지금 조각 모음을 선택합니다.


C드라이브가 아니더라도 자신이 원하는 드라이브를 선택한후 디스크 분석을 선택합니다.

바로 디스크조각모음을 선택해도 되지만 디스크조각모음이 필요하지 않은경우가 있을수 있으니 일단은 디스크분석을 선택합니다.




자동으로 알아서 분석을 시작합니다.

용량과 사양에 따라 다르겠지만 시간은 대략2분정도 소요됩니다.


현재 필자의 컴퓨터에서 C드라이브는 2%가 조각이 난 상태 입니다.

이제 디스크조각모음을 선택합니다.


이제 흩어져 있던 조각을 불러고 붙이는 작업을 진행을 합니다.

통합하는 시간은 대략5분정도 소요된거 같습니다.


위와 같이 조각난것이 없음을 알수 있습니다.

디스크조각모음을 하고 재부팅을 하고 나면 느끼는것인 컴퓨터 사용이 한결 부드러워진것을 느낄수 있습니다.

그동안 하드디스크의 용량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지 못했지만 이제부터는 효율적인 디스크관리를 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