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윈도우7 and 10

윈도우7 포맷 하는법, 윈도우7 하드디스크 포멧 C D 드라이브 방법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포맷 해야 하는 경우가 가끔씩 생기게 되는데 자신이 윈도우7 포맷 하는법 알고 있지 않다면 누구에게 부탁을 해야 하는데 번번히 하드디스크 포맷 부탁하는것도 쉽지 않은 일입니다.

그래서 이번시간에는 윈도우7 포맷 하는법 방법 알아볼것인데 기본적으로 C드라이브 그리고 D드라이브 이상 포멧 하는법 알고 있으면 되고 이 두가지 포맷 방법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시작을 하기 이전에 윈도우7 usb 부팅 디스크 필요 한데 usb 부팅 디스크 만들기 방법 또한 하단에 링크를 할것이니 참고 바랍니다.

D 드라이브 포맷 방법은 간단하며 D드라이브 이상 다른 드라이브는 포멧 방법이 같습니다.

D 드라이브 오른쪽 마우스 클릭 그리고 포맷 선택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드라이브 용량 표시와 함께 포맷 할것이니 뜨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하단에 시작 버튼 클릭하면 D 드라이브 포맷 진행 됩니다.


C 드라이브 포맷 또한 같은 방법으로 진행 하겠습니다.

C 드라이브 오른족 마우스 클릭 하고 포맷 선택


그러면 위와 같이 C 드라이브 포맷 할수 없다는 메세지 뜨는것을 알수 있는데 C 드라이브 같은 경우는 윈도우7 설치 되어 잇는 위치이기 때문에 이러식으로 간단하게 포맷을 해서는 안됩니다.


지금부터 C 드라이브 포맷 하는법 알아볼것인데 시작을 하기 이전에 윈도우7 usb 부팅 디스크 필요 합니다.

윈도우7 usb 부팅 디스크 만들기 방법은 가장 하단에 링크를 할것이니 참고 바랍니다.


윈도우7 usb 부팅 디스크 사용하여 부팅 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것을 알수 잇습니다.

현재까지 C드라이브 포맷 한적이 없다면 위와 같은 모습은 처음 본것일텐데 자칫 실수를 하면 C드라이브 말고 다른 하디디스크 드라이브 까지 포맷 할수 잇으니 유념 해야 합니다.


현재 보면 디스크0 두개 있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이것은 하나의 하드디스크 파티션 나누기 하여 C D 드라이브 사용하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단에 있는 디스크0 파티션1 같은 경우가 바로 C드라이브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C드라이브 포맷 하기 위해서는 선택한 상태에서 하단에 드라이브 옵션 선택합니다.


그리고 포맷 선택 합니다

그리고 다음 선택을 하면 새롭게 윈도우7 설치 진행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렇게 바로 C드라이브 포맷 하는것이 아니고 C D 드라이브 파티션 합치기 하고자 한다면 디스크0 중에 하나를 선택하고 삭제 선택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할당되지 않은 공간 이렇게 뜨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머지 디스크0 선택합니다.


같은 방법으로 삭제 선택합니다.

그러면 디스크0 2개 모두 할당되지 않은 공간 이렇게 변경됨과 동시에


위와 같아 파티션 합치기 되는것을 알수 잇습니다.

이상태에서 하단에 다음 선택을 하면 윈도우7 설치 진행 하게 됩니다.

만약 하디디스크 파티션 나누기 하고 싶다라고 한다면 새로 만들기 선택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C드라이브 용량 설정을 할수 잇는데 필자는 150000 입력을 했습니다.

150기가 되며 보통 50기가 이상 설정을 하니 자신에게 맞는 C드라이브 용량 설정 하면 됩니다.

그리고 적용 선택


그러면 위와 같이 C드라이브 용량 150기가 설정 된것을 알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단에 다음 선택을 하는데 여기서 기본적으로 알야야 할것은 포맷 하는것에 끝나는것이 아니고 윈도우7 설치 까지 같이 진행이 된다는것을 알아야 합니다.


위와 같은 화면으로 넘어 갑니다.


그리고 컴퓨터가 알아서 부팅해가면 윈도우7 설치 진행 하게 되고 기다리면 위와 같은 윈도우7 바탕화면을 볼수 잇습니다.

필자가 보여준것은 윈도우7 포맷 하는법 전부가 아니면 가장 중요한 부분을 알려준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과정을 알고 싶고 진짜로 윈도우7 포맷 하고자 한다면 하단에 링크 참고 바랍니다.


윈도우7 usb 포맷 설치 방법, 윈도우7 usb 부팅 디스크 만들기
http://tall.tistory.com/10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