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조립 방법

하드디스크 사타케이블 교체, sata2 sata3 차이


몇달전부터 본체에서 나오는 소음이 점점 심해진다는 것을 감지 했습니다.

다른것에 신경쓸것이 많이 그동안 컴퓨터에 관심을 가져주지 못해서 소음을 알면서도 애써 모른체 했습니다.

마치 컴퓨터본체와 밀당을 하듯이 말이죠 ㅎㅎ


그런데 본체에서 나오는 소음이 점점 심해져 이제 다독거려줄때가 되었다고 판단을 하고 본체 정검에 들어갔는데 사타케이블이 벗겨져 있었습니다.

꼭 이것때문에 소음이 있다고 판단을 할수없지만 이런 그림은 지금까지 본적이 없는지라 내가 그동안 컴퓨터 본체에 너무 관심을 가져주지 못했구나 이런생각을 했습니다.


그동안 먼지도 많이 끼어서 먼지도 제고를 하고 하드디스크에 붙어 있는 사타케이블도 교체를 했습니다.

추가로 자신의 컴퓨터가 sata2 sata3 중에 어떤것이 호환이 되는지 그리고 sata2 sata3 차이는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이런 그림은 난생처음 보는 장면이라 사타케이블 끝부분이 벗겨져 있습니다.

처음에는 sata케이블에 문제가 생겨서 철심부분이 늘어난것으로 생각했는데 알고보니 늘어난것은 아니더군요


그동안 컴퓨터 본체에 관심을 가져주지 못한게 여실히 들어나는 모습입니다.


이렇게 되면 전류때문에 다른 부분과 맞닿게 되면 문제가 생길수 있고 잘못 손이 다면 감전도 될수 있다 생각됩니다.

이번에 다시 느낀거지만 3개월에 한번은 청소를 해야 하는구나 느꼈습니다.


다른 사타케이블을 준비합니다.


하드디스크에 사타케이블을 꽂아 주면 수리 완료!!!



그리고 추가로 자신이 sata2 sata3중에 어떤것이지 확인하고 싶거나 sata2 sata3 차이점알고 싶을때가 있습니다.

sata2 sata3중에 어떤것이 호환되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델키 + R 을 눌러 위와 같이 실행창을 띄우고 dxdiag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위와 같이 DirextX 진단도구가 실행되고 자신의 컴퓨터의 기본적인 정보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위 내용중에 메인보드 모델을 확인할수 있는데 필자의 모델은 H81H3-M4입니다.

이제 모델명을 다나와에 검색합니다.


모델을 선택해 들어가면 위와 같이 메인보드 모델에 sata2나 sata3가 호환되는지 알수 있습니다.

필자의 메인보드 모델인 H81H3-M4 sata3 2개를 지원하고 sata2도 2개를 지원합니다.

그리고 sata2 sata3 차이는 속도의 차이고 일반적인 사타케이블로 sata2 sata3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SATA2 = 375 MB/s 

SATA3 = 750 MB/s 

위와 같은 속도로 사용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