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조립 방법

윈도우7 usb 설치방법(폭스콘 바이오스 부팅순서, 부팅디스크 만들기)1편

예전만 하더라도 윈도우는 CD로 설치를 하는것이 당연한줄 알던 시절이 있었는데 이제 시대는 변해 윈도우도 USB로 설치를 하는 시대가 왔습니다.

이번시간에는 윈도우 7 iso 파일을 Windows7-USB-DVD-tool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USB에 담아 부팅디스크 만들기를 하고 이를 사용하여 윈도우7을 설치하는 일련에 과정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윈도우7 usb 설치를 하는 전체 과정중에 이번시간에는 USB에 윈도우 7 iso를 넣고 부팅디스크를 사용하여 폭스콘 바이오스에 들어가  부팅순서를 바꾸는것까지 해보고 2편에 윈도우7 포맷과 설치 그리고 파티션 나누기까지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아래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1. 윈도우 7 iso 파일
2. 8기가 정도 USB
3. Windows7-USB-DVD-tool 프로그램



Windows7-USB-DVD-tool을 첨부하였으니 다운받아 설치를 하면 되고 설치가 완료되면 아래 내용처럼 진행을 하면 됩니다.


윈도우 7 iso 파일은 울티메이트 정도로 구하는게 좋은 구하는 방법은 토렌트나 다운로드 사이트를 사용하면 됩니다.


Windows7-USB-DVD-tool이라는 프로그램은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제공을 하는 프로그램이니 안심하고 설치를 하면 되고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위와 같은 모습에서 browse를 선택하여 윈도우 7 iso 파일 찾아주면 됩니다.


넥스트 선택


USB device를 선택합니다.


현재 USB가 꽂혀있는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오른쪽에 begin copying을 선택하면 usb에 윈도우7을 복사하게 됩니다.


위와 같이 윈도우7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부팅순서를 바꿔주어야 하는데


부팅순서 1번  USB

부팅순서 2번  하드디스크

위와 같이 바꾸어주어 컴퓨터가 부팅이 될때 usb를 인식할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필자는 폭스콘 메인보드가 있으니 폭스콘 바이오스로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바이오스에서 부팅순서를 바꿀수가 있는데 바이오스에 들어가는 방법은 컴퓨터가 켜질때 DEL키를 눌러주면 바이오스에 들어갈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폭스콘 바이오스에 진입을 했습니다.

왼쪽에 3번째 메뉴를 선택합니다.


advanced BIOS features 를 선택하면 부팅 순서 바꾸기로 들어갈수 있습니다.


first boot 오른쪽에 보면  USB-CDROM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USB-CDROM이부분을 선택합니다.


위와 같은 모습을 볼수 있는데 여기서 USB-CDROM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second boot는 현재 디저블로 아무것도 선택되어 있지 않습니다.

디저블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하드디스크를 선택합니다.


두번째 부팅순서가 하드디스크로 선택되었습니다.

이제 저장을 하고 빠져 나오면 됩니다.


메인보드에 따라 저장하는 단축키가 다른데 폭스콘은 F10으로 기억을 하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y를 누르고 엔터키를 누르고 저장하고 빠져나오면 됩니다.


여기까지 윈도우7 iso파일을 사용하여 부팅디스크 만들기와 foxconn 바이오스에서 부팅순서 바꾸기 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시간에는 윈도우7을 설치하는 과정과 포맷하는 방법 그리고 파티션 나누기까지 알아볼것이며 한번만 익혀놓으면 포맷을 하고 싶을때 언제든 포맷을 할수 있으니 꼭 익혀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