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 드라마 방송

23 아이덴티티 후기 결말 해석 실화 관객수 여주 케이시 삼촌 인격 마지막장면 브루스윌리스

일단 필자는 23 아이덴티티 후기 쓰기 위해 너무 머리가 아팠습니다.
23 아이덴티티 영화 자체가 결말이나 내용이나 명확하게 설명을 하지를 않고 무엇인가 숨겨놓은것이 있는것은 아닌가라고 생각할정도의 연출이나 결말이
석연치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필자는 여자주인공 케이시 행동을 보면서 23 아이덴티티 영화가 전체가 꿈이거나 혹은 기억을 주입했거나 하는 가짜 기억 같은것이고 마지막에 깨어나면서 허구인것을 꺠닫게 되는것은 아닌가 생각을 햇었으며 이부분에 대해서는 다시 서술하겠습니다

23 아이덴티티 영화 같은 경우 실화 모티브로 하여 제작되었으며 1975년 경에 빌리밀리건 사람이 수많은 범죄를 일으키게 되는데 강간 납치 강도 수많은 범죄를 일으키면서 기소가 되고 이를 변호하는 과정중에 빌리밀리건 라는 인물이 실제로 24개 인격 가지고 잇다는것을 알게 됩니다.



빌리밀리건 인물은 인격 변할때마다 다른 나라 언어를 유창하게 구사하는가 하면 수학 과학 물리학에도 각각에 인격에 따라 지식이 변화하는것을 알게되고 결국 이때문에 무죄를 받게 되고 정신병원 수용소로 가게 됩니다.

빌리밀리건 사건을 모티브로 하여 23 아이덴티티 영화가 제작 되었으며 여기서 또하나 2000년도에 만들어진 언브레이커블 영화가 있는데 언브레이커블 영화의 같은 세계관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언브레이커블 영화 주인공 브루스윌리스 같은 경우 기차 사고를 통해 자신이 잘 다치지도 않고 회복능력도 빠르며 초인적인 능력이 있다는것을 깨닫게 되며 기차사고 통해 남자 주인공 제임스 매커보이 아버지가 사망하게 되고 어머니 손에 커오면서 학대를 받게 되고 이때문에 24 정체성 가지게 됩니다.



그리고 3편 23 아이덴티티 후속작에서는 제임스 매커보이 그리고 브루스윌리스 둘이 만나게 된다고 하며 나이트 샤말란 감독은 이미 예전에 이런 스토리와 각본을 생각하고 잇었다고 합니다.

23 아이덴티티 후기 남기자면 영화는 무엇인가 대단한것이 숨겨있을거 같지만 무엇이 숨겨있는지도 모르겟고 또한 영화내에서 명확하게 풀어주지도 않습니다.

감독은 23 아이덴티티 영화 전체적인 분위를 무서운 영화 같은 호러 분위기로 연출을 하지 않았으며 연출이나 포커스는 대부분이 미스테리한 영화로 포커스를 맞추고 연출을 하고 있으며 24번째 인격체가 비스트 라는것을 알수 잇는데 이상하게도 말만 비스트이지 사람의 모습을 그대로 하고 있습니다.



인격에 따라 신체가 변화하고 골격이 변화한다고 하여 얼굴이나 신체가 변화하는 모습을 기대했더니만 남여노소 아이 비스트 할것없이 전부 같은 신체 사이즈와 같은 얼굴을 하고 잇습니다.

마지막 24번째 인격인 비스트 같은 경우는 정말로 비스트 같은 모습을 기대 했으며 골격이 커지고 몸집이 커지는것은 물론이거니와 몸에서 털같은것이 생겨나면서 마치 늑대 같은 모습이지 않을까 생각을 했습니다.

하지만 막상 24번째 정체성 비스트 모습은 남자 주인공 제임스 매커보이 모습에서 변화한것이 없으며 힘줄이 표현된것정도가 전부입니다.



나이트 샤말란 감독은 무서울것 같은 영화 분위기를 연출을하고 있기는 하지만 막상 무서운 호러 영화와 같이 연출을 하고 잇지는 않으며 결말 부분으로 갈수록 이런 느낌을 더욱더 받을수 잇었습니다.

여주 안야 테일러 조이 같은 경우는 이상하게 침착합니다.
같이 납치 되어온 친구 2명은 어떻게 해서든지 탈출하게 위해 오두 방정을 다 떠는데 오로지 여자주인공 안야 테일러 조이 같은경우 매우 침착하며 친구들이 시도 할려는것은 다 안될것이라는 말을 합니다.





그래서 필자는 이런 여주 행동 때문에 이것이 꿈이거나 가상현실이거나 가짜기억 같은 허구라고 생각을 했으며 마지막으로 반전으로 허구속에서 여주인공 안야 테일러 조이 깨어나는 반전이 있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여자주인공의 행동이 너무 일반적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23 아이덴티티 영화 마지막까지 허구라는 설정은 없었으며 또한 속편은 마지막 3편에는 제임스 매커보이 그리고 브루스윌리스 만나게 됩니다.

그러므로 23 아이덴티티 영화 안에 내용은 허구가 아니고 현실이라는것을 알수 있는데 그렇다면 여주 행동은 왜 그렇게 침착했고 모든것을 다 알고 잇는것 처럼 말을 햇는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24번째 인격체 비스트 라는 인격체같은 경우는 말만 짐승이지 대체 어디를 봐도 비스트라고 볼수는 없는 비주얼이며 정확하게 표현을 하자면 진화한 인간의 모습이라고 표현하는게 더 정확합니다.

그런데 이상하게 23 아이덴티티 영화 안에서는 이를 비스트라고 표현하고 잇으며 여기서 하나 연관성이 있는데 삼촌 이라고 하는 인물은 여자 주인공 안야 테일러 조이 어린시절에 옷을 벗고 짐승의 모습처럼 몸을 숙이며 동물을 소리를 내고 마치 비스트 같이 행동을 하는 모습이 나옵니다.



또한 여기서 연출을 삼촌이 여자주인공을 어린시절에 성폭행 같이 연출을 하는데 이부분도 명확하게 알려주지를 않습니다.

암튼 삼촌의 이런 비스트 모습을 흉내내는 모습을 연출하고 성폭행이라는것을 하나로 묶으면서 여자주인공과 관객에게 뇌리에 박히게 됩니다.

또한 24번째 인격체가 비스트 이기 떄문에 삼촌 그리고 남자주인공 제임스 매커보이 그리고 비스트 3개의 같은것이다 라는 연결점을 가지게 됩니다.



또한 샷건이 등장을 하는데 삼촌을 샷건으로 쏘려고 한 장면이 나오고 영화 결말 부분에 비스트에게 샷건을 쏘는 장면이 나오는데 이또한 삼촌과 비스트는 같다라는것을 암시하고 있으며 또한 비스트에게 샷건을 쏘면서 성폭행의 트라우마를 극한다는것을 이면에서 보여주고 잇습니다.

23 아이덴티티 결말 부분에 비스트는 여주인공의 몸에 상처를 보고 케이시 너는 저들과 다르며 기뻐하라 말하고 사라지는데 이 결말 너무 어이없었습니다.

결말 부분에서 여러가지 해석이 잇는것을 알겠지만 암튼 석연치 않은 결말이라는것은 이견이 없으며 23 아이덴티티 영화를 이런 부분 부분에서 명확히 풀어주지 않고 석연치 않은 부분이 많습니다.



마지막 장면 결말 부분에서 브루스윌리스 등장하는것을 알수 잇는데 별거는 없고 다음 3편을 예고한것으로 보면 되고 3편에서는 제임스 매커보이 그리고 브루스윌리스 만나게 됩니다.


23 아이덴티티 관객수 같은 경우는 150만 관객수 정도 들었는데 필자가 봤을때는 그렇게 훌륭한 영화는 아닌데 입소문이 제대로 돌앗으며 해외 매체에서 좋은 평가를 해준것이 많아서 한국에서 생각보다 많은 관객수가 들었습니다.


필자가 23 아이덴티티 영화에서 줄수 잇는 점수는 40점입니다.
감독이 너무 숨겨놓은것이 많고 제대로 풀어주지도 않으며 초중반에 지루한 부분도 있었지만 각본 자체를 괜찮다고 생각하며 특히 남자주인공 여자주인공 연기가 매우 괜찮았습니다.